Close

[책]팩트풀니스, 세상을 왜곡해서 바라보게 만드는 10가지 본능에 대하여

내가 검을 삼키는 이유는 청중에게 직관이 얼마나 엉터리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검을 삼키기가 불가능해 보이고, 앞서 제시한 세상에 관한 자료가 기존 생각과 크게 충돌하더라도, 그것은 가능한 일이자 사실임을 알려주고 싶다.

머리말 中

한 줄평

세상을 바라볼 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본능이 어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하지만 숫자에 기반하여 작지 않은 숫자를 비율에 기반하여 간과하며 장밋빛으로 그리는 모습은 다소 아쉽다. 물론 그러한 부분이 그가 보여준 노력의 진정성을 격하시킬 수는 없다.

일찍이 TED에서 저자의 강연을 들은 적이 있고 최근에는 대학교 과제물을 하면서 그가 하고 있던 작업을 접해볼 기회가 있었던 지라 그의 책이 국문으로 출간되었다라는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구매하게 되었다.

저자는 간단한 문제들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을 낡고 오래된 (학습된) 지식 또는 편향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그 편향을 아래와 같이 10개로 구분해서 책에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고 사실에 충실하게 바라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간극 본능 –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편향

부정 본능 – 세상이 무조건 갈수록 나빠진다고 보는 편향

직선 본능 – 앞으로의 추세가 지금처럼 쭉 갈거라 보는 편향

공포 본능 – 언론에 노출된 비관적인/극단적인/공포스러운 일에만 신경쓰는 편향

크기 본능 – 숫자/사건 하나하나에 일회일비하는 편향

일반화 본능 – 몇몇 사례를 들어 집단 전체를 일반화하거나, 특정 집단의 성향을 보편의 성향처럼 일반화하는 편향

운명 본능 – 특정 사회, 국가, 문화권은 영원히 현 상태로 남아있을 거라 간주하는 편향

단일 관점 본능 – 하나의 관점으로만 보든 것을 평가하려는 편향

비난 본능 – 모든 잘못된 일을 특정인/특정 집단 탓으로 돌리려는 편향

다급함 본능 – 지금 아니면 영원히 늦는다면서 조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편향

어느 예비 학자의 연습장( https://philomenabin.tistory.com/105) 참고

몇몇 부분은 최근에 읽었던 “생각에 관한 생각” 과 공부하고 있는 통계학에서도 다뤘던 내용이었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다시 한번 경계하면서 읽었다.

최근에는 정보량의 급증 및 수급처가 증가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지식을 쉽게 얻고 있다. 인터넷과 맞물려 지식의 범람 속에 접근성은 좋아졌고 “전문지식의 종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문가들이 없어도 대부분의 지식은 일반인들이 바로 찾아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그렇게 지식을 활용하려는 수요 대비 얻게되는 정보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정말 유효한 정보인지 판단해줄 수 있는 전문가는 오히려 부족한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저자가 책에서 언급한 본능에 의해 잘못된 의사결정이 발생하는 경우는 더 많아질 수 있게 된 것이 요즘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러한 관점에서 우리가 지금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제시한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저자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저자는 세상은 점차 나아지고 있으며 장밋빛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지속해서 주장한다. 비율의 변화(예: 빈곤율이 50년전과 비교해서 볼 때 전세계 인구중 50%→20%)만 보면 세상은 좀 더 좋은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각 분야별로 조금 더 깊게 들여다 보면 세상이 나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렇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법이다. 이는 세상을 그가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몇개의 숫자(예: 평균)만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려고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이기도 하다. 해외의 대표적인 책 커뮤니티인 굿리즈(GoodReads)에서도 저자의 낙관적인 태도에 대해 오만하다(Arrogant)라고 표현하면서 이 책의 가장 아쉬운 부분이라고 언급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정말 누구에게라도 추천해주고 싶은 좋은 책이었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기 위한 방법을 하나하나 정리해서 알려준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잘못된 본능이 가지고 올 수 있는 피해는 계산이 불가능할 정도로 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 2019 Re-considered | WordPress Theme: Annina Free by Cresta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