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18.04 Fractional Scaling(Xrandr 사용)

XPS 9360(4K)에 18.04를 설치하고 나면 Disply에서 Scaling Option이 100%, 200%, 300% 단위로만 존재하고 있다. Windows에 비해서 꽤 한정적인 옵션이다. Fractional Scaling(125%, 150%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참고로 19.04 이후 버전은 Display Protoclol로 Wayland를 사용하고 있어서 dconf를 이용 experimental feature를 수정해주면 가능하다.

18.04에서는 Xrandr을 이용해서 Scaling을 조절할 수 있다.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사용할 때 수정해야 하는 부분은 크게  output 부분과 scale 부분이다. output에는 xrandr만 실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디스플레이 중 화면 Scaling을 조정하고 싶은  디스플레이명을 넣으면 된다. 그리고 scale은 가로/세로 해상도 값에 해당 스케일링 값을 곱한다. 이 부분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조절하면 된다. 

적절히 본인에게 맞는 수치를 찾은 후해당 스크립트를 매번 부팅시마다 실행하면 되는데, 이 것은 너무 번거로우니 부팅시 자동으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config/autostart에 넣어준다. 전체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넣었다.

[Desktop Entry]
Name=HiDPI-Configuration
GenericName=HiDPI-Configuration
Comment=Configure HiDPI Fractional Scaling
Exec=xrandr –output eDP-1 –scale 1.25×1.25
Terminal=false
Type=Application
X-GNOME-Autostart-Delay=1
X-GNOME-Autostart-enabled=true

이렇게 넣으니 보다 쾌적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열심히 분석할 수 있겠다.

 출처: Enable fractional scaling for Ubuntu 18.04

Site Footer

Sliding Side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