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ginal Effect 정리

Marginal Effect는 Independent Variable에 변화가 발생했을 때 Dependent Variable이 어떻게 변하는를 보여준다. 이 때 다른 Independent Variable은 모두 상수로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좀 더 간결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Marginal effects are partial derivatives of the regression equation with respect to each variable in the model for each unit in the data.

쉽게 이야기 하면 회귀분석을 했을 때 계수를 상상하면 된다.  특정 Independent Variable의 계수는 해당 변수가 1단위(unit) 증가하거나, 감소했을 때 Dependent Variable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준다.

물론 Independent Variable가 Continuous Variable인 경우에는 Marginal Effect는 미분계수와 비슷한 의미로 변화율로 해석할 수 있지만, Discrete Variable은 1/0 형태의 이산 형태로 해석할 수가 있다.

대표적인 Marginal Effect는 1) Average Marginal Effect(AME), 2) Marginal Effect at the Mean (MEM), 3)Marginal effects at representative values (MER)가 있다. 그 외에도 Conditional Marginal Effects, Counterfactual Marginal Effects 등등이 있다.

AME는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관측치의 각 Independent Variable 별로 Marginal Effect를 계산한 이후에, 평균을 취하는 것이고,

MEM은 AEM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Independent Variable 외에 다른 Independent Variable에 대해서 관측치 대신에, Independent Variable의 Mean이나 Mod값을 취하고 Marginal Effect를 계산한다.

마지막으로 MER은 MEM처럼 Mean이나 Mod값을 취하는 대신, 관심있는 값을 직접 선택한 이후 Marginal Effect를 계산한다.

예제는 다음과 같다.

import statsmodels.api as sm
import pandas as pd
import numpy as np
from sklearn.datasets import fetch_openml

X, y = fetch_openml("titanic", version=1, as_frame=True, return_X_y=True)

df = pd.concat([X.loc[:,['age','parch' ,'fare']],y],axis=1)
df = df.apply(pd.to_numeric)
print(df.shape)
df.head()

formula = "survived ~ age + parch + fare"
model = logit(formula, data = df).fit()

#https://www.statsmodels.org/dev/generated/statsmodels.discrete.discrete_model.DiscreteResults.get_margeff.html
AME = model.get_margeff(at = "overall", method = "dydx")
print(AME.summary())

Copy

References

Read more

고객 경험이란 무엇일까?

고객 경험이란 무엇일까?

고객경험이란 무엇일까? 1. 과거 어느 대형 프로젝트에서 있던 일이다. 신사업을 위해서 예측 모델 값을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데이터도 없고,어느정도의 정확도를 제공해야 하는지 답이 없었다. 점추정을 할 것인가? 구간 추정을 할 것인가를 가지고 논의중이었다. Product Manager 줄기차게 고객경험을 내세우며 점추정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근거는 오롯이 "고객 경험"이었다.

By Bongho, Lee
수요예측, 수정구슬이 아닌 목표를 향한 냉정한 나침반

수요예측, 수정구슬이 아닌 목표를 향한 냉정한 나침반

수요예측의 정의와 비즈니스에서의 중요성 기업의 성장과 운영 효율화를 위해 **수요예측(Demand Forecasting)**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많은 경영진들이 수요예측을 미래 판매량을 정확히 맞히는 '예언'으로 기대하지만, 이는 수요예측의 본질을 오해하는 것이다. 수요예측의 진짜 의미: 미래를 점치는 수정구슬이 아니라,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를

By Bongho, Lee
Agentic AI와 MSA, 그리고 회사의 미래

Agentic AI와 MSA, 그리고 회사의 미래

어딜 가도 AI Agent에 대한 이야기가 들리는 요즈음이다. 정말 안하는 회사가 없다. 사람과 다르게 24시간을 일해도 지치지 않고, 재사용성도 가능하니 비용절감측면에서도, 생산성측면에서도 이만한 솔루션이 없기는 하다. 이러한 Agent가 여럿 모여 인간의 개입없이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이 이른바 Agentic AI다. Agentic AI를 보면 문득 개인적으로는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생각난다.

By Bongho, Lee